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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indows 11 PC간 공유폴더 자격증명 창이 계속 뜰 때 해결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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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전 회사에서 공유폴더 문제가 생겼던 경험을 공유합니다 :)

 

회사 내에서 파일을 공유하는 A PC(메인PC)에 접근이 안 된다는 연락을 받았는데 상황은 이랬습니다.

 

A PC : 메인PC로, 평소처럼 사용자가 사용 중이었습니다.
B PC : A 공유폴더에 정상적으로 접속이 잘 됨.
C PC : 갑자기 A 공유폴더 접속이 안 되고, 자격증명(로그인)을 입력하라는 팝업창이 뜸.

 

갑자기 이런 일이 생기니 당황했지만, 원인을 하나씩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.

 

우선, 보안 업데이트 내역을 확인해보니 9월 10일자 Windows 보안 업데이트(KB5065426, 요녀석…!)가 최근에 설치된 걸 발견했습니다. 비슷한 시기에 또 다른 보안 업데이트도 같이 설치되어 있었구요.

 

처음엔 두 개의 보안 업데이트 모두 제거하고 재부팅을 했는데도 문제는 그대로. 뭔가 이상해서 다시 업데이트 목록을 보니 한 개가 여전히 남아 있더라고요. 혹시나 해서 그 남은 한 개를 추가로 제거하고 다시 PC를 재부팅했더니, 마침내! C PC에서도 정상적으로 공유 폴더에 접속이 됐습니다.

 

즉, 9/10일자 보안업데이트(KB5065426)만 삭제하면 공유폴더 접속 문제가 해결된다는 결론입니다 :) 반드시 업데이트 삭제 후 PC를 재부팅해야 완전히 적용되는 것 같아요.

 

  • 추가 팁 : 어떤 블로그에서는 “설정 → 보안에서 PC 되돌리기(업데이트 되돌리기)” 옵션이 있다고 했는데요, 저희가 사용하는 Windows 11 Pro에서는 그 메뉴가 따로 보이지 않아서 직접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삭제했어요. 혹시 같은 버전이라면 참고하세요!

 

사실 이 문제 때문에 로컬 보안정책, 그룹정책까지 건드려보고, 40분 가까이 여기저기 뻘짓을 했다는 건 함정…ㅠㅠ

 

PS. 글 정리하는 중에 또 다른 부서에서 똑같은 증상으로 연락이 왔는데, 같은 방법(업데이트 삭제)으로 깔끔하게 해결했습니다! 저처럼 공유폴더 접속이 안 되고 자격증명 입력하라는 팝업이 뜨면 이번 내용을 꼭 참고해보세요!

 

혹시 더 궁금하시거나, 이 외의 방법이 필요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. 오늘도 모두 힘내세요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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